본문 바로가기

일상

코로나로 인한 유럽(스페인과 프랑스)여행 환불기 교통편 : 케세이퍼시픽, 부엘링에어, 에어프랑스

저는 원래 올해 4월에 결혼을 준비하고 있었어요~
그래서 올해 초부터 신혼집에 이사 오고 신혼여행 준비도 모두 끝났었죠!
1월 말부터 찾아온 코로나로 인하여....
저희의 결혼식도 미뤄지고 신혼여행도 취소하기로 결정했어요.
이미 하와이 신혼여행을 한번 취소했던 경험이 있는지라...
이번엔 정말 꼭 가고 싶었는데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눈물을 머금고 취소했습니다.
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하여 환불 후기를 적어보려고 해요.
물론 아직도 환불 요청은 진행 중이고 모든 금액을 돌려받긴 어려울 것 같아요.
우선 교통편 먼저 보여드려요.

저흰 4월말~5월초에 10박 13일로 유럽여행을 준비 중이었어요.
위에 경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신혼여행과는 좀 다른 코스죠?
저흰 서퍼 커플이라 스페인 바르셀로나로 입국 후 스페인 북부, 프랑스 남부의 바다에서 서핑을 하고
이후에 파리에서 한국으로 돌아오는 스케줄이었답니다~
그래서 일반 여행사가 아닌 제가 전부 하나하나 찾아서 예매를 진행했어요.


1. 현대카드 프리비아 - 케세이퍼시픽 항공
프리비아를 통해 항공권 예매를 진행했었어요. 문의 내역을 좀 설명드리면,
- 3월 초 : 해당 항공권에 대한 일정 변경 및 환불규정 문의 (전화연결 불가)
- 3월 중순 : 케세이퍼시픽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예매한 항공편이 없어진 걸 확인
  프리비아 1차 문의하였으나 답변 없음, 전화 연결 불가
  프리비아 2차 문의 : 해당 항공편이 정상적으로 운항 예정이라고 답변
  프리비아 3차 문의 : 그럼 왜 항공편이 검색되지 않냐고 문의하자 항공편이 취소될 수도 있어 예약창 막아놨다고 함
  프리비아 4차 문의 : 항공편이 취소 될 수도 있다는 말이 무슨 뜻이냐 문의했으나 답변 없음
- 3월 말 : 케세이퍼시픽에서 항공편 취소 메일 발송
  프리비아 5차 문의 : 10회 정도 전화연결 시도하였으나 실패
  프리비아 6차 문의 : 저녁 7시쯤 전화연결 완료! 해당 항공편이 없어져서 환불 요청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담당자 수수료가 부과될 것이라고 함 - 항공편이 없어졌는데 왜 수수료를 내냐니까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확인 후 답변 : 수수료 안 내셔도 됩니다......?!
* 결국 저희는 환불을 받았지만 현대카드의 마지막 통화 내용이 좀 의아했어요.
  인력부족으로 내용을 잘 알지 못하시는 분이 전화 통화를 한 느낌이었어요. 
  그냥 안내 규정만 보고 읽어주시는 느낌이었거든요.
  그리고 만약 우리가 수수료에 대해 문의하지 않았다면 수수료를 냈어야 할 것 같아요.
  혹시 현대카드 프리비아로 예매하신 분들은 환불하실 때 수수료 꼭 확인해보세요!!


2. 부엘링 에어 -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
환불로 악명 높은 부엘링 에어입니다. 설마 내가 여행을 못 가겠어....라는 생각으로 한 예매였는데...
- 3월 초 : 환불 규정 문의하였으나 부엘링 에어의 모든 티켓은 환불이 안된다는 답변 받음
- 3월 17일 : 항공권 일정 변경에 대한 메일 발송

- 3월 21일 : 항공편이 변경되었다는 메일 전송
   그런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항공편이 그대로예요......
*부엘링 에어 및 라이언에어 등의 저가 항공은 원래 환불이 안되는 걸로 악명 높더라고요.
 다른 분들 후기를 찾아보니 환불이어도 바우처 환불이라고 해서... 거의 이 부분은 포기하고 있어요~


3. 에어프랑스 -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
에어프랑스는 아예 연결이 안 돼요. ^^;;
전화는 물론 메일도 답변이 안옵니다. 5월 2일 비행기인데 이미 한번 시간도 바뀌었거든요.
나름 프랑스 국적기라서 비용이 상당한데 연결이 되어야 뭐든 할 텐데.......

 

결론은 케세이퍼시픽은 지난주 환불 요청했고 카드 환불 신청이 완료되었으나,
다른 항공 편들은 안될 가능성이 더 높아요~ 그래도 가장 큰 건이 되었으니 괜찮다 라고 위안을 하고 있습니다.
아마 저희처럼 올해 여행 계획 잡아 놓으셨던 분들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.
코로나로 인하여 모두가 힘든 상황... 얼른 잠잠해지고 일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.